보드게임 : 카르카손
보드게임 카르카손(Carcassonne) 상세 설명
1. 게임 개요
카르카손은 중세 프랑스의 도시 '카르카손' 주변 지역을 배경으로 하는 타일 놓기 보드게임입니다. 플레이어들은 타일을 놓아 도로, 도시, 수도원, 농경지를 만들고 자신의 일꾼(미플)을 배치하여 해당 지역의 영향력을 주장하며 점수를 얻습니다.
- 게임 장르: 타일 놓기, 영역 확보, 일꾼 배치
- 플레이 인원: 2명 ~ 5명 (기본판 기준)
- 플레이 시간: 약 35분
- 목표: 게임 종료 시 가장 많은 승점을 얻는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2. 구성물
- 지역 타일: 총 73장 (기본 시작 타일 1장 + 일반 타일 72장). 다양한 모양의 도로, 도시, 수도원, 농경지가 조합되어 있습니다. 도시 타일 중에는 문장(펜던트)이 그려진 타일도 있습니다.
- 일꾼(미플): 각 플레이어 색깔별로 8개씩 (플레이어 말을 포함).
- 점수판: 플레이어들이 점수를 기록하는 보드입니다.
3. 게임 준비
- 기본 시작 타일(뒷면이 다른 타일) 1장을 테이블 중앙에 앞면이 보이도록 놓습니다.
- 나머지 일반 타일 72장을 모두 뒷면으로 잘 섞은 후, 몇 개의 더미로 쌓아 테이블 옆에 놓습니다. 이 더미에서 타일을 뽑으며 게임을 진행합니다.
- 각 플레이어는 원하는 색깔 하나를 선택하고, 해당 색깔의 일꾼(미플) 7개를 자신의 앞에 가져옵니다 (8개 중 1개는 점수판에 놓을 것입니다).
-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일꾼 중 1개를 점수판의 0점 칸에 놓습니다.
- 시작 플레이어를 임의로 정합니다.
4. 게임 진행 (플레이어 차례)
시작 플레이어부터 시계 방향으로 돌아가며 자신의 차례를 진행합니다. 자신의 차례가 되면 다음 3가지 행동을 순서대로 수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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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타일 1장 뽑고 놓기:
타일 더미 맨 위에서 타일 1장을 뽑습니다. 뽑은 타일은 이미 놓여 있는 타일 중 한 장 이상과 인접하도록 놓아야 합니다. 이때, 붙이는 타일의 모든 변의 지형(도로는 도로에, 도시 벽은 도시 벽에, 농경지는 농경지에)이 일치해야 합니다. 만약 뽑은 타일을 놓을 수 있는 곳이 없다면, 그 타일은 게임에서 제외하고 새로운 타일을 뽑아 놓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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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일꾼(미플) 1개 배치하기 (선택 사항):
(선택 사항) 방금 놓은 타일 위에 자신의 일꾼(미플) 1개를 배치할 수 있습니다. 일꾼을 배치할 수 있는 장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도로: 도로 위에 도둑으로 배치합니다.
- 도시: 도시 구역 안에 기사로 배치합니다.
- 수도원: 수도원 타일 위에 수도승으로 배치합니다.
- 농경지: 농경지 구역 안에 농부로 배치합니다 (농부는 눕혀서 배치하며, 게임 종료 시까지 회수할 수 없습니다).
중요한 규칙: 일꾼을 배치하려는 지형(도로, 도시, 수도원, 농경지)에는 아직 어떤 플레이어의 일꾼도 배치되어 있지 않아야 합니다. 방금 놓은 타일을 통해 이미 일꾼이 있는 지형과 연결되는 것은 허용되지만, 일꾼을 놓는 순간에는 해당 지형이 비어있어야 합니다.
일꾼은 한 차례에 1개만 배치할 수 있으며, 자신의 앞에 남은 일꾼 중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농부로 배치한 일꾼은 게임이 끝날 때까지 돌아오지 않으므로 신중하게 배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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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완성된 지형 점수 계산 및 일꾼 회수하기:
방금 타일을 놓아 하나 이상의 지형(도로, 도시, 수도원)이 완성되었다면, 해당 지형의 점수를 계산하고 해당 지형에 놓여 있던 모든 일꾼을 주인에게 돌려줍니다.
- 도로 완성: 양쪽 끝이 다른 도로, 도시, 또는 수도원에 닿아 더 이상 확장될 수 없을 때 완성됩니다. 도로를 구성하는 타일 1개당 1점씩 계산합니다.
- 도시 완성: 도시를 둘러싼 벽이 완전히 연결되고, 도시 내부에 빈 공간이 없을 때 완성됩니다. 도시를 구성하는 타일 1개당 2점, 도시에 문장(펜던트)이 있다면 문장 1개당 2점씩 추가로 계산합니다.
- 수도원 완성: 수도원 타일 주변 8칸(상하좌우 대각선 포함)이 모두 타일로 채워졌을 때 완성됩니다. 수도원 타일 1점 + 주변 8칸 타일 8점, 총 9점을 계산합니다.
점수 계산 시 일꾼이 여러 명일 경우: 완성된 지형에 여러 플레이어의 일꾼이 있다면, 해당 지형에 가장 많은 일꾼을 가진 플레이어가 모든 점수를 독차지합니다. 만약 가장 많은 일꾼을 가진 플레이어가 2명 이상이라면, 해당 플레이어들이 점수를 똑같이 나눠 가집니다 (홀수 점수 발생 시 내림하여 계산). 점수 계산이 끝나면 해당 지형에 있던 모든 일꾼은 즉시 주인의 일꾼 보유분으로 돌아갑니다.
위 3가지 행동을 모두 마쳤다면, 다음 플레이어에게 차례를 넘깁니다.
5. 게임 종료 및 최종 점수 계산
타일 더미의 마지막 타일이 뽑혀서 놓여지고, 그에 따른 점수 계산 및 일꾼 회수까지 모두 마쳤다면 게임이 종료됩니다.
게임 종료 후, 완성되지 않은 지형과 농경지에 대한 최종 점수 계산을 진행합니다.
- 미완성 도로: 각 도로를 구성하는 타일 1개당 1점씩 계산합니다.
- 미완성 도시: 도시를 구성하는 타일 1개당 1점, 도시에 문장(펜던트)이 있다면 문장 1개당 1점씩 추가로 계산합니다.
- 미완성 수도원: 수도원 타일 1점 + 주변 8칸 중 타일이 채워진 개수만큼 1점씩 추가하여 계산합니다. (최대 9점)
- 농경지 (농부): 농부는 게임 중에는 점수를 주지 않지만, 게임 종료 시 큰 점수를 줍니다. 각각의 농경지에 놓여 있는 농부를 확인하여, 해당 농경지와 인접해 있는 '완성된 도시' 하나당 3점씩 계산합니다. 한 농경지에 여러 플레이어의 농부가 있다면, 가장 많은 농부를 가진 플레이어가 해당 농경지에서 얻는 모든 점수를 독차지합니다. 동점 시에는 점수를 똑같이 나눠 가집니다 (홀수 점수 발생 시 내림하여 계산). 농부는 게임 종료 시까지 회수되지 않으므로 최종 점수에만 영향을 줍니다.
모든 최종 점수 계산이 끝나면, 점수판에 기록된 총 점수를 비교하여 가장 점수가 높은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동점일 경우, 동점인 플레이어 모두 승리합니다.
6. 전략 팁 (간단히)
- 초반에는 일꾼 회수가 빠른 도로, 수도원 등을 완성하며 점수를 쌓는 것이 좋습니다. 일꾼은 곧 점수 기회이기 때문입니다.
- 상대방이 크게 짓고 있는 도시에 내 일꾼을 연결하여 함께 점수를 얻거나 방해하는 전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 일꾼이 있는 지형에는 바로 놓을 수 없으므로, 타일을 놓는 순간에 연결되도록 해야 합니다).
- 농경지는 게임 종료 시에만 점수를 주지만, 큰 점수를 얻을 수 있는 핵심 지형입니다. 완성된 도시가 많이 인접한 농경지에 농부를 배치하는 것을 고려하세요. 하지만 농부는 게임 중 돌아오지 않으므로, 너무 많은 농부를 배치하면 게임 중에 활용할 수 있는 일꾼이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 어떤 타일이 남아 있는지, 어떤 지형이 완성되기 쉬운지 등을 파악하며 전략을 세우세요.
이 설명이 카르카손 게임을 이해하고 즐거운 타일 놓기를 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